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책 리뷰] 케라스 창시자에게 배우는 딥러닝 개정 2판

반응형

 안녕하세요 '코딩 오페라'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저는 'Master.M'입니다. 최근 제가 선물 받은 책이 있는데, 읽어보니 정말 괜찮아서 여러분들께 한번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바로 '케라스 창시자에게 배우는 딥러닝 (개정 2판)'이라는 책으로 딥러닝 분야에 관심이 있으시면 이 글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자인

양장본으로 구성된 책

 

책의 측면과 두께

 

 

 책의 디자인은 위와 같습니다. 600페이지가 넘는 양이어서 두께는 어느 정도 있고, 가장 큰 특징이 양장본으로 구성이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일반적인 책들과 비교했을 때 훨씬 더 고급진 분위기가 납니다. 쉽게 책이 구겨지지 않고 단단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표지의 배경색인 폴란드 국기를 연상시키는 빨간색과 흰색의 조화로 이루어져 있어 깔끔하게 느껴집니다. 저의 경우 딥러닝과 관련된 괜찮은 책들은 구매 후 소장하는 취미를 가지고 있는데, 이 책을 책장에 꽂아 놓으면 정말 가오가 살 것 같습니다.   

 

 

내용

책의 저자 이자 케라스 창시자, 프랑소와 숄레

 

  내용을 설명하기에 앞서 이 책의 저자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AI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산 툴로 흔히 Tensorflow, Pytorch 그리고 '케라스'가 사용됩니다. 케라스는 직관적으로 층을 쌓는 구조로 편리성이 강해 그전에 복잡했던 Tensorflow와 합쳐 저 Tensorflow의 대중화에 많은 기여를 했습니다. 여기서 이 '케라스'툴을 만드신 분이 '프랑소와 숄레'이신데, 이 분이 책을 직접 지필 하였습니다. 창시자가 직접 지필 한 책으로서 이 책은 많은 상징성이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딥러닝이란 무엇인가?

2. 신경망의 수학적 구성 요소

3. 케라스와 텐서플로 소개

4. 신경망 시작하기: 분류와 회귀

5. 머신 러닝의 기본 요소

6. 일반적인 머신 러닝 워크플로

7. 케라스 완전 정복

8. 컴퓨터 비전을 위한 딥러닝

9. 컴퓨터 비전을 위한 고급 딥러닝

10. 시계열을 위한 딥러닝

11. 텍스트를 위한 딥러닝

12. 생성 모델을 위한 딥러닝

13. 실전 문제 해결을 위한 모범 사례

14. 결론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설명

 

그림을 이용한 개념설명

 

 이 책은 크게 "인공지능의 시초와 역사 -> 인공지능의 개념 및 코드 -> 인공지능의 한계와 저자의 철학"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전체적으로 끊임없이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고 무작정 인공지능을 배우는 것이 아닌 역사를 배우기 때문에 과거 인공지능의 발전과정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메리트가 있었습니다. 각 분야의 개념의 경우 위와 같이 지문만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닌 적재적소에 필요한 그림을 삽입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는 변환의 과정을 말이나 수식뿐만 아니라 그래프 그림의 변화를 보여줌으로써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실습 코드

 

 개념을 알려주고 나서는 실습 코딩을 할 수 있게 실습 코드가 주어집니다. 앞에서 배웠던 인공지능의 추상적인 개념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코드만 주어진 것이 아니라 중간중간 코드에 대한 설명이 추가되어 코드를 보다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코딩 연습을 하시거나 프로젝트, 과제 등에 적용을 하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전반적인 코드의 깃허브 주소 https://github.com/gilbutITbook/080315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공지능 개념 부분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컴퓨터 비전'과 '자연어 처리'부분 모두 설명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 두 분야는 현재 AI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수요가 많은 분야로 향후 AI 엔지니어가 되실 여러분들이 각자 맛을 보고 진로를 결정하는데 이 책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시니어 엔지니어라면 몰랐던 다른 분야에 맛을 보고 이 부분을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요즘 가장 핫한 모델인 '트랜스포머'역시 개념 및 코드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트랜스포머' 모델은 현재 거의 모든 분야(컴퓨터 비전, 자연어 등)에서 최고의 성능(State Of The Art)을 자랑하는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비교적 최신 모델이여서 여태까지 딥러닝 책에서 거의 본적이 없었는데, 이 책에서는 설명이 되어있어서 정말 놀랐습니다. 이 책을 통해 트랜스포머 모델을 자세히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저자의 철학

 

 마지막 부분에는 인공지능의 한계와 이에 대한 저자의 철학이 담겨있습니다. 저는 사실 이 부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대부분의 다른 책들은 객관적인 사실만을 전달하는 반면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에 관해 다양한 심오한 주제를 끝부분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케라스의 창시자인 만큼 저자의 인공지능에 대한 깊이 있는 사고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어떠한 일을 할 때 그 분야의 신념과 철학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을 통해 독자분들이 인공지능 분야의 신념과 철학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꼭 읽어보고 깊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강력추천입니다.

 

 

한줄평

 수학에 '수학의 정석'이 있다면, 인공지능에는 '케라스 창시자에게 배우는 딥러닝'이 있다.

 

 

활용방안

  이 책은 정말 딥러닝과 케라스, 텐서플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방대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때문에 딥러닝 분야와 케라스, 텐서플로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다만 책의 양이 너무 방대해 입문자 분들께서 지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얇은 다른 딥러닝 입문서와 함께 공부하시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입문자는 아니지만 아직 뭔가 부족하신 저와 같은 중급자 분들께도 추천드립니다. 이 책은 정말 딥러닝의 정석과도 같아서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발생하면 그때그때 이 책을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학교나 개인 프로젝트 시 딥러닝의 개념과 관련 코드가 상세히 나와있어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딥러닝은 정말 어려운 과목 중 하나입니다. 공부하는 과정이 힘들 때 책의 맨 뒤에 나오는 저자의 철학 부분을 읽으면 어떨까요? 여러분의 꺾이지 않는 마음을 응원합니다!

 

 

정리

- 케라스 창시자가 직접 지필 한 책으로써 딥러닝 분야에 대해 정말 세세하게 설명이 되어있다. 시중의 다른 입문 서적들과 달리 책의 내용이 알차고 방대하기 때문에 정석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 개념뿐만 아니라 실습 코드 및 코드별 설명이 되어있어 이해를 강화할 수 있다. 또한 관련 프로젝트를 하는데 참고사항으로 많이 도움이 된다. 

- AI의 투탑 분야인 '컴퓨터 비전'과 '자연어 처리'모두 설명이 되어있어 입문자로써는 진로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고, 중급자로써는 융합 아이디어에 도움이 된다.

- 요즘 제일 핫한 '트랜스포머'모델의 개념과 이를 실습해 볼 수 있는 코드가 설명되어 있어 딥러닝 분야의 최신 트렌드 모델을 경험해 볼 수 있다. 

-  케라스 창시자의 인공지능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철학을 엿볼 수 있다. 이를 본 독자들도 인공지능에 대한 신념이 생겨 학습에 매진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지금 까지 저희는 '캐라스 창시자에게 배우는 딥러닝(개정 2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도서는 '길벗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책을 받은 후 제가 직접 읽어보고 느낀 내용과 정보들을 바탕으로 이번 포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저의 경우 정말 내용이 알차 딥러닝의 정석으로써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료들에게도 추천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만약 되셨다면 구독 및 좋아요로 표현해 주시면 정말 많은 힘이 됩니다. 궁금한 사항 혹은 앞으로 다루어 주었으면 좋을 주제가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코딩 오페라'의 'Master.M'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